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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A 아키텍쳐 구현을 위한 API 게이트웨이의 이해 (API GATEWAY) #2

MSA 아키텍쳐 구현을 위한 API 게이트웨이의 이해 #2 API 게이트웨이 기반의 디자인 패턴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API 게이트 웨이는 여러개의 엔드포인트를 설정하고, 각 엔드포인트 마다 메세지 흐름을 워크 플로우 엔진 설정을 통해서 API 에 대한 Mediation, Aggregation 설정을 할 수 있는 미들웨어 이다. 쉽게 말하면 설정과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툴일 뿐이다. 그래서, API 게이트 웨이를 도입한다고 게이트웨이가 재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게이트웨이 를 이용하여 적절한 게이트 웨이 아키텍쳐를 설계해야 한다. 여기서는 API 게이트 웨이를 이용한 아키텍쳐 설계시 참고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소개 한다. ※ 이 패턴들은 예전에 ESB 기반으로..

API 플랫폼에 대한 소개

API Platform 조대협 근래에 들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발전과 SNS의 발전과 더불어서 Open API 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하게 높아졌다. Open API란, API를 내부 사용자뿐만 아니라 외부 개발자에게까지 공개해서, 외부 개발자가 API를 이용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도록 하는 모델이다. 근래에 들어서는 API만 전문적으로 개발 및 서비스를 해서 이를 통해서 수익을 창줄하는 비지니스 모델까지 생겨나고 있다. 이런 배경으로 API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었는데, API에 대한 쉬운 관리, 모니터링 및 유료화 그리고, API에 대한 편리한 사용법, 샘플 코드 및 메뉴얼 제공하는 시나리오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를 하나의 플랫폼 형태로 묶어 놓은 것을 API 플랫폼이라고 한다. API 플..

IT아키텍처/API 2021.10.03

MSA 아키텍쳐 구현을 위한 API 게이트웨이의 이해 (API GATEWAY)

MSA 아키텍쳐 구현을 위한 API 게이트웨이의 이해 #1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이하 MSA)와 함께 근래에 떠오르고 있는것이 API 게이트 웨이이다. API 게이트웨이는 API서버 앞단에서 모든 API 서버들의 엔드포인트를 단일화하여 묶어주고 API에 대한 인증과 인가 기능에서 부터 메세지에 따라서 여러 서버로 라우팅 하는 고급기능 까지 많은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 API 게이트웨이의 시작은 MSA가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쳐)에서 시작한것 처럼 ESB (Enterprise Service Bus)에서 부터 시작 되었다. 그래서 ESB의 대부분의 컨셉을 많이 승계했는데, ESB의 실패와 단점을 보완해서 만들어진 사상이 API 게이트웨이..

대용량 웹서비스를 위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MSA의 이해) 조대협(http://bcho.tistory.com) 배경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이하 MSA)는 근래의 웹기반의 분산 시스템의 디자인에 많이 반영되고 있는 아키텍쳐 스타일로, 특정 사람이 정의한 아키텍쳐가 아니라, 분산 웹 시스템의 구조가 유사한 구조로 설계 되면서, 개념적으로만 존재하던 개념이다. 얼마전 마틴파울러(Martin folwer)가 이에 대한 MSA에 대한 개념을 글로 정리하여, 개념을 정립 시키는데 일조를 하였다. 이 글에서는 대규모 분산 웹시스템의 아키텍쳐 스타일로 주목 받고 있는 MSA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모노리틱 아키텍쳐(Monolithic Architecture)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를 이해하려면 먼저 모노리틱 아키..

서비스 통합의 역사 (EAI , ESB , API Gateway)

EAI, ESB, API 게이트 웨이,서비스 매쉬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서비스간의 연동은 작게 보면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로 인한 문제 같지만, 서비스간의 연동은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이전에도 자주 있어왔던 전통적인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웍이 아니라, 솔루션 차원에서 풀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들이 있었다. 시스템 통합 문제 메인 프레임 시대에서 유닉스 시스템으로 내려오면서 부터 시스템들은 업무 단위로 분리가 되기 시작했다. ERP,CRM 등과 같은 시스템으로, 은행은 대내,대외,정보계와 같이 시스템으로 잘게 잘게 나눠지기 시작했는데, 당연히 이렇게 나눠진 시스템 사이에는 통신이 필요하게 되었고, 시스템이 거대화 되가면서, 시스템간에 직접 P2P..

EAI란 무엇인가?

EAI는 Enterprise Architecture Integration의 약자로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이라는 의미입니다. 기업 내 필요한 여러 어플리케이션이 있을텐데, 이런 각종 애플리케이션 간에 상호 연동이 가능하도록 통합하는 솔루션입니다. 한 기업 내의 ERP(전사적자원관리), CRM(고객관계관리), SCP(공급망계획) 시스템이나 인트라넷 등의 시스템 간에는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할 필요성이 존재할 것입니다.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각 시스템 간에 개별적으로 서로 통신을 한다면 시스템 간에 개별적인 연결이 상당히 많이 생성되게 됩니다. 시스템이 6개일 때 각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연동된다면 15개의 연결이 생깁니다. 그로 인해 유지 보수의 어려움이 생길 뿐더러, 운영체제가 다르다거나 하는 이유로 ..

[백트래킹] 백준_9663_NQueen_백트래킹_골드5

2021년 10월 03일 일요일 16시 [백트래킹] 백준_9663_NQueen_백트래킹_골드5 https://www.acmicpc.net/problem/9663 9663번: N-Queen N-Queen 문제는 크기가 N × N인 체스판 위에 퀸 N개를 서로 공격할 수 없게 놓는 문제이다. N이 주어졌을 때, 퀸을 놓는 방법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arr; public static int N; public static int count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 = new ..

알고리즘/백준 2021.10.03

[백트래킹] 백준_15649_N과M(1) _백트래킹_실버3

2021년 10월 03일 일요일 15시 [백트래킹] 백준_15649_N과M(1) _백트래킹_실버3 https://www.acmicpc.net/problem/15649 15649번: N과 M (1) 한 줄에 하나씩 문제의 조건을 만족하는 수열을 출력한다. 중복되는 수열을 여러 번 출력하면 안되며, 각 수열은 공백으로 구분해서 출력해야 한다. 수열은 사전 순으로 증가하는 순서로 출력해 www.acmicpc.net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boolean[] visit; public static int[] ar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 = new Scanner(..

알고리즘/백준 2021.10.03

[개념정리(3)] DFS와 BFS

그래프를 탐색하는 방법에는 크게 깊이 우선 탐색(DFS)과 너비 우선 탐색(BFS)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래프란, 정점(node)과 그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의 일종을 말하며, 그래프를 탐색한다는 것은 하나의 정점으로부터 시작하여 차례대로 모든 정점들을 한 번씩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1. 깊이 우선 탐색 (DFS, Depth-First Search) : 최대한 깊이 내려간 뒤, 더이상 깊이 갈 곳이 없을 경우 옆으로 이동 출처 https://developer-mac.tistory.com/64 💡 깊이 우선 탐색의 개념 루트 노드(혹은 다른 임의의 노드)에서 시작해서 다음 분기(branch)로 넘어가기 전에 해당 분기를 완벽하게 탐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

[개념정리(2)] 백트래킹

이번에 살펴볼 개념은 백트래킹에 관한 내용입니다. 백트래킹(backtracking)이란? : 해를 찾는 도중 해가 아니어서 막히면, 되돌아가서 다시 해를 찾아가는 기법을 말합니다. 최적화 문제와 결정 문제를 푸는 방법이 됩니다. Backtracking(백트래킹) 완전탐색 : 여러 개의 solution을 가진 문제에서, 모든 solution을 탐색하는 전략 대표적 예 : 재귀 호출 or 스택을 통한 DFS 백트래킹의 원리 어떤 노드의 유망성을 점검 후, 유망하지 않으면 배제시킨다. = 가지치기 해당 노드의 부모노드로 되돌아간 후 다른 자손노드를 검색한다. → 풀이시간 단축 유망성과 가지치기 유망성(Promising) : 가망이 있는가 없는가를 따지는 기준 가지치기(Pruning) : 유망성을 따져보고, 유..